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티스토리 도메인, 2차 도메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본격적으로 블로그 운영하기 전에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bing 등등 다양한 포털사이트에서 내가 작성한 글이 노출될 수 있도록 새로운 사이트가 생겼다고 알려야 합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포털 사이트중 구글에 알리는 과정 즉, 구글 서치콘솔등록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고유의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와 2차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각자 구글 서치콘솔등록방법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티스토리 도메인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티스토리 도메인은 플러그인으로 쉽게 등록 가능합니다.
1. 티스토리 관리창에서 [플러그인] - [구글 서치콘솔]을 누릅니다.
2. [계정 연결하기]를 누릅니다.
3. 구글 계정 로그인 후 [계속]을 누릅니다.
4. TISTORY에서 Google 계정에 대한 엑세스를 요청하는 창이 뜨면 [모두선택] - [계속]을 누릅니다.
5. 이 창이 뜨면 계정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6. [서치콘솔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7. URL 접두어에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을 누릅니다.
8.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속성으로 이동]을 누릅니다.
9. 좌측 메뉴의 [Sitemaps]을 누릅니다.
10. [새 사이트맵 추가]에 소문자로 [sitemap] 입력 후 [제출]을 누릅니다.
10-1. [새 사이트맵 추가]에 소문자로 [rss] 입력 후 [제출]을 누릅니다.
11. 제출 직후에는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뜨지만 시간이 지나면 [성공]으로 바뀝니다.
12.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돌아와 [적용]을 누릅니다.
2차 도메인을 등록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구글서치콘솔 등록하시면 됩니다.
2. 티스토리 2차도메인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1.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2. 구글 서치콘솔에 로그인 후 왼쪽 사이트 속성을 클릭하고 아래의 [속성추가]를 누릅니다.
3. [속성 유형 선택] 창이 뜨면 [도메인] 부분에 2차 도메인을 입력하고 [계속]을 누릅니다.
4. TXT 레코드 [복사]를 누릅니다. 2차 도메인 업체에 로그인 한 뒤 DNS 설정에 복사해야합니다.
저는 2차 도메인을 가비아에서 구입했기 때문에 가비아에 로그인 했습니다.
5. 가비아에 로그인 한 후 My 가비아에 들어가서 [DNS 관리툴]을 누릅니다.
6. 도메인 명과 DNS 정보가 보입니다. 오른쪽의 [설정]을 누릅니다.
7. [레코드 수정]을 누릅니다.
8. [레코드 추가]를 누릅니다.
9. 타입에 TXT, 호스트에 @, 값/위치에 구글서치콘솔에서 복사한 TXT레코드 를 입력하고 TTL은 3600으로 설정하고 [확인] - [저장]을 누릅니다.
10. 구글 서치콘솔로 돌아가 [확인]을 누릅니다.
10. 소유권이 확인되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및 rss 등록하기
11. 구글 서치콘솔의 좌측상단 사이트 속성에서 등록한 2차 도메인 속성을 누르고 왼쪽의 [sitemaps]을 누릅니다.
12. [새 사이트맵 추가]에 소문자로 [sitemap.xml] 입력 후 [제출]을 누릅니다.
13. [새 사이트맵 추가]에 소문자로 [rss] 입력 후 [제출]을 누릅니다.
14. 구글 서치콘솔 등록이 끝났습니다.
제출 직후에는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뜨지만 시간이 지나면 [성공]으로 바뀝니다.
지금까지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