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원인과 치료방법: 안면마비가 있을때 어느 병원을 가야할까?
안면마비가 생기면 주로 어느병원에서 치료할까요? 정답은 이비인후과 입니다. 물론 뇌에 문제가 발생하여 안면마비가 발생했다면 신경과로 가야합니다. 하지만 안면마비의 가장 많은 원인은 귀에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서 주로 치료합니다.
오늘은 안면마비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안면마비란?
안면마비는 얼굴의 근육이 마비되어 한쪽 또는 양쪽 얼굴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안면마비의 주요 원인
안면마비는 인구 10만 명당 20명의 비율로 발생합니다. 찬바람을 많이 쐬거나 차가운 곳에서 자면 안면마비가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 입니다.
벨마비(Bell`s Palsy)
갑자기 발생하는 안면마비 중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합니다. 안면신경의 염증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안면마비 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벨마비는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대부분 몇 주에서 몇 달 내에 회복됩니다.
대상포진
벨마비 다음으로 흔한 원인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귀에 침투하여 안면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안면마비 뿐만아니라 이명, 청력손실, 귀 주변의 수포성 발진, 귀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뇌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발생하는 뇌졸중에 의해 안면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즉각적인 응급처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종양
뇌종양이 안면신경 근처에 위치하는 경우 신경을 압박하여 안면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안면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 뇌막염 등의 예가 있습니다.
외상
외상에 의해 안면신경이 손상 될 경우 안면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 치료방법
안면마비의 치료는 원인데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벨마비, 외상
벨마비나 외상으로 인한 안면마비는 스테로이드, 소염제, 혈액순환개선제 등의 약물을 사용합니다.
외상의 경우 대부분 약물치료로 호전되지만 일부 케이스는 수술을 통해 안면신경을 누르고 있는 것을 제거하거나 안면신경이 끊어졌다면 다시 이어주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염
중이염의 경우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항바이러스제와 소염제를 사용합니다.
뇌졸중
뇌졸중의 경우 응급상황으로 응급실에 가서 처치 후 신경과에서 치료를 진행합니다.
뇌종양
뇌종양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고 추후 재활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 발생 시 어느병원으로?
대부분의 경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가능한 경우이나 갑자기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일반인은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뇌졸중에 의한 증상인지 기타 염증에 의한 증상인지 판별하기 어렵다면 우선 가까운 응급실에 방문하여 초기 진단을 받은 후에 필요에 따라 진료과를 안내받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안면마비 발생 시 눈 건강 지키기
가장 흔한 벨마비는 약물치료시 90% 이상 호전됩니다. 하지만 회복까지 길게는 3~4개월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합니다.
눈물은 눈 깜박거림으로 각막에 퍼져 눈을 촉촉하게 하는데, 안면마비가 발생 할 경우 눈 깜박거림이 어려워지고 눈물이 감소하여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각막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인공눈물을 사용해주고 수면시 눈이 감기지 않을 경우 테이프로 눈을 붙여 강제로 감겨주어야 합니다.
마치며
안면마비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회복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마비로부터 빠르게 회복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